프록시
프록시 서버(proxy server)란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서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중계기로서 대리로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가리켜 ‘프록시’, 그 중계 기능을 하는 것을 프록시 서버라고 부른다. 프록시는 요청을 대리해서 처리하기 때문에 실제 서버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프록시 서버를 통해 간접적으로 서버와 통신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보안, 캐싱, 로드 밸런싱, 익명성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쉽게 말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중계 역할을 하는 서버를 프록시 서버라 합니다.
프록시 서버는 포워드 프록시 서버와 리버스 프록시 서버로 나눠집니다.
포워드 프록시
포워드 프록시는 클라이언트 쪽에서 사용하는 프록시로, 클라이언트가 인터넷 상의 서버로 요청을 보낼 때 중간에 위치해서 대리로 요청을 전달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실제 목적지 서버와 직접 통신하지 않고, 프록시 서버를 통해서 통신하죠. 주로 내부 네트워크에서 외부 서버에 접근을 제어하거나 클라이언트 IP를 숨기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리버스 프록시
리버스 프록시는 서버 쪽에서 사용하는 프록시로,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낼 때 중간에서 대리로 서버에 요청을 전달하고 응답을 받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실제 서버를 모른 채 리버스 프록시 서버와만 통신합니다. 주로 보안 강화, 로드 밸런싱, SSL 종료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정리
-
포워드 프록시: 클라이언트 쪽에서 사용.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프록시를 통해 접근한다.
-
리버스 프록시: 서버 쪽에서 사용. 서버들이 클라이언트와 직접 소통하지 않고 리버스 프록시가 대신 소통한다.
라는 어디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